CS Center
지열자료실
홈 < 자료실 < 일반자료실

[엑셀] VLOOKUP 을 알아보자.
 작성자 : 관리자
Date : 2022-12-08 16:55  |  Hit : 124  
다음 두 개의 엑셀 파일이 있다고 생각하자.
이 두 개의 파일이 각자 다른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만 공통된 데이터도 공유하고 있다.

(여기서는 '연번'이 교집합인 셈인데 이렇게 공유 가능한 데이터가 존재할 때 서로 엮는(?) 명령어가 VLOOKUP 이다. 'V'가 Vertical 이라 생각하면 Horizonal Lookup 즉, HLOOKUP 도 유추 가능할 것이다.)





VLOOKUP 함수는 공유 가능한 데이터가 존재하는 모든 파일 및 시트 활용도를 높여 준다.

논외가 되겠지만 사람들의 '인맥 만들기'와 비슷한 구석이 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친해지거나 관계를 맺으려 할 때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인가? 바로 공통된 화제를 찾는 일이다. 그걸 구심점으로 얘기할 수 있기 때문인데 VLOOKUP이 딱 그런 거라 보시면 된다.

VLOOKUP 함수는 친절하게 그것도 정교하고 틀림없이 비교해 주는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는다.

각설하고, 실제 파일로 함수를 사용해 보자.
위 두 파일에 공통된 데이터(혹은 필드)는 '연번'이 되겠다.
두 데이터 파일은 연번을 공유하는 서로 관련있는 데이터인 셈인데 실용 가능한 예를 들어 보자.

먼저 VLOOKUP 함수는 다음과 같이 이용한다.



=VLOOKUP( [첫번째 시트의 연번 셀 주소], [두번째 시트 데이터를 가져오려는 데이터군(群)의 처음과 끝 셀 주소], [몇 번째 데이터를 가져올까.], [데이터를 정확하게 찾을지 아님 대충 찾을지...])

이것에 맞춰 써보면 이렇다.
=VLOOKUP(A2, 경위도!A2:F20, 5, FALSE) ----> 경도
=VLOOKUP(A2, 경위도!A2:F20, 5, FALSE) ----> 위도

천천히 풀어보면, 첫번째 A2 셀은 첫번째 시트의 '연번' 셀 주소다.
두번째 경위도!A2:F20여기부터 설명이 필요한데



두번째 시트명과 데이터군의 셀 주소다.
접두어 경위도는 시트명이고 셀 주소와 시트명을 구분지어 주는 게 ! (느낌표)다.
이해 되셨는가?

원래 필요로 하는 경위도 이외에도 B열, C열, D열 데이터도 공유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럼 그 다음의 숫자는 무얼까, 몇 번째 데이터를 가져가겠냐고 알려주는 거다.
두번째 '경위도' 시트의 연번을 1로 기준삼고 하나씩 세어보면 경도는 5번, 위도는 6번째에 위치하고 있다.
그것을 명시한 것이다.

TIP - 실제 활용
실제 엑셀을 이용할 때 이런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하나의 셀만 손으로 타이핑한 후 제대로 데이터를 가져오면 카피하거나 셀의 우측 하단을 더블 클릭해서 카피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VLOOKUP 함수를 쓸 때에 그렇게 카피하다가는 데이터 처리에 실패한다.
$ 표시 기억하는가?
엑셀은 수식이 걸려 있는 셀을 카피하면 카피되어지는 셀에 맞춰 수식의 셀 번호가 바뀌게 된다.
VLOOKUP도 바뀌게 되는데 이걸 방지해야 한다.

=VLOOKUP(A2, 경위도!$A$2:$F$20, 5, FALSE) ----> 경도
=VLOOKUP(A2, 경위도!$A$2:$F$20, 5, FALSE) ----> 위도

위와 같이 바꿔줘야 카피를 해도 데이터 손실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