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Center
지열자료실
홈 < 자료실 < 일반자료실

[GIS] 좌표계 통일했는데도 클립(Clip)이 안될 때...
 작성자 : 관리자
Date : 2023-03-15 10:59  |  Hit : 625  
GIS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제일 중요하면서도 기본인 사항이라면 바로 좌표계 통일이다.
기본 중에 기본이고 강조에 강조를 더해 노파심까지 한몫 거들어도 과하지 않다.
그렇게 좌표계 통일을 하고 또다시 기본 중에 기본인 명령 'Clip'이 되지 않는다면 어쩌겠는가?

한번도 그런적 없었다고?
구라거나 당신은 엄청나게 좋은 환경에서 지도 작업을 하고 있다.
그래서 혹시 느껴보고 싶다면 '국가공간정보포털'에서 전국 도로망 shp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특정 지역만 클립해 보라.


물론 단순한 폴리곤 파일만을 상대하는 초급 기술자라면 혹시 아직일지 모르겠다.
그렇지 않은 정황이라면 분명 클립이 에러나는 상황을 마주했을 것이다.

그때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였나?
개떡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화를 냈나 아님 원인을 못찾아 멍하니 허공만 응시했나 컴퓨터를 Reboot 시켰나?
뭘 했어도 기분 좋은 솔루션은 못되었을 것이다.
원인은 해당 shp 파일이 손상되었기 때문이다.

솔루션은 'Repair Geometry' 이다.
혹은 ArcCatalogTopology도 있긴 하지만 ArcMap이 아닌 Catalog를 이용하는 불편함과 복잡하고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면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와 두번째 방법은 비추하는 바다.

다만, 두번째 방법이 이로운 점이 있긴 한데 손상된 shp 파일을 고쳐 새 파일로 저장시킨다는 거다.
이른 바 원본 보존의 법칙(?)을 제대로 실행하는 셈인데 자칫 실수를 해도
원본 파일이 있으니 언제라도 다른 방법을 시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셈이다..





이거 한방이면 깔끔하게 해소된다.

#arcmap #repair geometry #GIS #arcmap repair geometry